국방홍보원

  • 공지사항
  • 보도자료

3월 국방홍보원 보도자료 배포계획

카테고리 : 작성자 : 이경하등록일 : 2022.03.03

□ 국방홍보원(원장: 박창식)이 정부 기관 유튜브 최초로 시·청각   장애인용 콘텐츠를 선보인다. 

   ? 정부 기관이 운영하는 유튜브가 시·청각 장애인용 영상을 제공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. 

□ 국방홍보원은 시·청각 장애인이 편리하게 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     있는 ‘배리어프리 군금해’를 론칭한다고 10일 밝혔다. 

   ? 최근 콘텐츠 시장에서 배리어프리(Barrier free)는 주요 화두 중 하나로 떠올랐다. 배리어프리는 고령자, 장애인 등 소외 계층도 동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물리적, 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취지다. 공연계를 중심으로 펼쳐지던 이 움직임은 미디어 업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.

   ? ‘군금해’는 군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준다는 콘셉트의 국방홍보원 유튜브 콘텐츠로 올해 평균 조회수 40만 회를 기록하며 국방 분야를 대표하는 유튜브 코너로 자리 잡았다. 


□ 국방홍보원은 

   ? 지난해 게재한 ‘군금해’ 영상 중 시·청각장애인 20여 명의 사전 조사를 거쳐 장애인들이 가장 보고 싶은 영상 15개를 선정해 배리어프리 영상으로 다시 제작했다. 

   ? 영상에 수어화면과 화면해설 더빙을 추가해 시·청각장애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게 특징이다. 

   ? 배리어프리 군금해 ‘거대한 해군 함정 어떻게 육상으로 올렸을까?’ 편을 감수한 시각장애인 김혜일(41) 씨는 “군대를 경험하진 못했지만, 평소 군에 관심이 많아 유튜브로 군 관련 영상을 즐겨본다”며 “대부분 영상에선 장비와 건물에 대한 묘사가 없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웠고 화자가 누구인지도 구분할 수 없었는데 배리어프리 군금해를 통해 함정의 규모와 세우는 방식, 크기 등을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”고 말했다. 또 그는 “비장애인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는 정보를 시각장애인도 같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시·청각 장애인용 콘텐츠가 더 많아지길 바란다”고 덧붙였다.

   ? 박창식 국방홍보원장은 “장애인도 장애인이 아닌 사람과 동등하게 국방홍보원 유튜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수어, 화면해설을 곁들인 영상을 제작했다”며 “앞으로도 우리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”고 밝혔다.

□ 국방홍보원이 제작한 배리어프리 군금해는 

   ? ▲ 거대한 해군 함정 어떻게 육상으로 올렸을까? ▲ 육군사관학교는 어떤 모습일까? ▲ 한쪽 눈 잃은 해군 장애인 군무원 인터뷰 등 총 15편으로 구성됐다. 

   ? 배리어프리 군금해는 이달부터 매주 토요일 국방NEWS 유튜브에 게재된다.  


※ 첨부 국방홍보원 정부 기관 유튜브 최초 시청각 장애인용 콘텐츠 론칭 1부.  끝.

목록보기
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?
확인
문의하기 담당부서: 전화: